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치유설교연구16

삼. 치유의 목적과 부분

치유 설교의 목적은 전인적 건강 회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전인의 건강은 영적이다, 정신적인, 신체적, 대인 관계 및 신진 대사 차원, 자연환경 차원에서도 성숙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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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네 가지 설교는 치유설교의 목적을 잘 드러내는 설교라고 할 수 있다.
. 특히 위의 텍스트 선택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초점은 치유의 모든 영역에 있습니다.
. 특히 이동원 목사는 설교의 영적인 부분에 지속적으로 주목하고 있다.
. 예를 들어 첫 번째 설교 닫힌 삶, 열린 삶의 오프닝 부분.

오늘 함께 읽고 있는 성경 본문에는 귀먹고 말 못하며 편협한 삶을 살았던 사람이 나옵니다.
. 그러나 다행히 그는 예수라는 사람을 만났습니다.
, 그리고 예수님이 주신 사랑의 기적을 체험한 후 그의 삶은 비로소 닫힌 삶에서 열린 삶으로 변화되었습니다.
. 오늘날 사회는 여러 면에서 열린 사회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이 열린 사회의 한구석에서 닫힌 마음은 마음을 열고 이웃과 소통하지 못하고 외롭고 답답한 삶을 살고 있다.
, 얼마나 많은 닫힌 삶? 오늘 우리는 이 좁은 삶 속에서 예수님은 어떤 존재이신지 함께 성찰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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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마지막 설교 시간의 절망에서 깨어난 남자또한 영적인 부분의 회복을 강조합니다.
. 예수님의 전도의 주요 목표는 항상 그런 사람들이었습니다.
. 그러나 신체적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국한시키지 마십시오.. 영적으로 보거나 걷거나 움직일 수 없는 상처 입은 이웃들은 예수님이 그들을 만지시기를 기다리는 주요 관심 대상이었습니다.

이동원 목사가 영적 건강 회복을 강조하는 이유는 영적 회복은 복음을 전하고 이웃을 전도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 그것이 치유설교의 목적이다.
, 궁극의 치유설교의 방향이라고 볼 수 있다.
. 다시 말해서, 치유설교를 통해 청자는 제정신을 되찾아 예수님이 치유를 통해 이루고자 하신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동참할 수 있다.
. 치유설교는 치유의 은혜로 끝나지 않는다. 치유 설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온전한 건강을 회복한 사람들이 하나님 나라에서 구원 사역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 그래서 첫 단계인 치유 설교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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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준비 단계의 이행(문제에 대한 이해, 구하다, 진단)

치유 설교의 집필 단계에서 저자는 사전 집필 단계를 사전 준비 단계라고 불렀다.
. 물론 다른 설교도 준비가 필요합니다.
. 또한 청중을 이해해야 합니다.
. 그러나 치유설교는 다른 설교보다 더 심화된 준비가 필요하다.
. 기존 청중의 연구와 치유설교의 청중은 다르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치유설교의 목적과 방향은 설교자가 치유의 핵심인 청중 문제를 가지고 사전 준비 단계에 얼마나 깊이 관여했는가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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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를 통해 이것을 보고, 세 번째 설교 예수의 신성한 습관만지다이동원 목사가 치유의 문제로 제시한 것, 절망, 두려움과 같이 인간에게 내재된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 여기에서 설교자가 준비 단계를 얼마나 충실히 연구했는지 알 수 있는 것은 청중으로 하여금 치유의 문제에 공감하고 이해하게 만드는 표현이다.
. 이 설교의 두려움, 절망, 걱정과 같은 문제에 대해 설교자는 간단한 예를 사용하여 청중이 문제를 직시하도록 합니다.
. 나도 공감.

실제로 인생의 여정에서 얼마나 많은 두려움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그러나 만군의 여호와의 임재와 손길이 너희와 함께 하실 때에 너희가 무엇을 두려워하리요?? 과거 227친아버지의 죽음을 지켜보면서 나는 다시 한 번 촉의 힘을 볼 수 있었다.
. 지난 두 달 동안 아버지는 심한 육체적 고통을 겪고 계셨습니다.
. 그러나 시어머니와 시아버지의 며느리와 아들들이 밤낮으로 끊임없는 마사지와 애무를 번갈아 가며 체험하던 중 뜻밖에도 며느리의 아버지 심정은 어떠냐는 질문이 들어왔다.
너무 황홀해!
당신은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생각해봐. 인생의 마지막 순간을 마주한 암투병자의 입술 고백 흥분~였다. 이것이 터치의 힘이다. 그리고 아버지는 가족들에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내 인생의 길은 매끄럽고 항상 잔잔한 강과 같거나 큰 폭풍으로 무섭고 어렵습니다.
내 영혼은 항상 편안하고 내 영혼은 평화 롭습니다.
내 영혼은 평화 롭습니다.
축가 470도서 페이지 4너는 내 말을 듣고 조용히 눈을 감았다.
. 관에 들어가는 순간 나를 다시 만난 아버지의 몸에는 두려움의 흔적이 없었다.
. 접촉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의 소멸이다.

이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설교자는 청중의 문제를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하기 위해 조사되고 진단된 내용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다만, 준비단계에서 관객들이 쉽게 느낄 수 있는 공통의 주제를 다룰 때 고려하지 못한 부분들이 있어 관객들이 소외감을 느낄 수도 있다.
. 예를 들어 두 번째 설교 절망은 희망의 시작이다첫 번째와 마지막 예와 같은 경우 또 다른 문제, 즉, 소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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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를 통해 들으셨듯이 최근 국내 한 쇼핑업체에서 출시한 이민상품이 역대 최고 금액의 잭팟을 터트렸습니다.
. 80규약 1000사람들 175억대 매수 기록을 세웠다.
. 얼마 전 코엑스 이민박람회에서 하나오직 5수천 명이 몰려들었다, 지난 달 이민 신청 건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1173이름이 알려졌다.
. 한 신문은 이 현상을 이민 열풍이라고 불렀습니다.
, 이민 열풍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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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처음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은 특정 이주 상황을 묘사함으로써 동시대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이민 문제는 잘못 이해했을 때 설교가 끝날 때쯤 마음을 닫아버릴 수도 있고, 이민 문제를 자신의 다소 먼 문제나 능력에 대한 한탄으로 닫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준비 단계에서 진단하고 목회적 개입 단계에서 청중에게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선택하거나 물론 논평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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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로 선정되지 않은 설교도 마찬가지입니다.
. 준비 단계는 치유 설교의 핵심입니다.
. 목회자들이 선택한 치유 주제가 그들의 문제를 완화시킬 것인지 아니면 해결책을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은 이 준비 단계에서 최종 결론이 난다.
. 이동원 목사님은 분명히 준비 단계를 위해 철저하고 부지런히 준비하셨습니다.
. 몇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긴 했지만, 그것을 넘어 청중과 함께하고자 하는 그의 성실함과 공부는 설교의 모든 요소에서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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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하십시오(유도, 힐링코어 충족 여부)

치유설교의 목적에 대한 질문에 따라. 치유설교는 귀납설교이다.
. 입문의 특징은 청중과 설교자가 추정되는 목표를 향해 함께 여행하는 것처럼 보이는 설교입니다.
. 다시 말해서, 관객들은 끝까지 기대하며 기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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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원 목사 설교의 특징 중 하나는 전형적인 해설형 설교 형식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 즉, 말씀이 차례로 해석됨에 따라 말씀의 각 구절에 대해 새로운 원칙이 발생합니다.
. 그러나 이 설교가 설교자이자 구원설교라고 동시에 부를 수 있는 것은 이 원리가 점차 문제해결의 과정이 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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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마지막 설교 시대의 절망을 듣고 일어선 인물첫 번째 원칙은 예수님의 눈으로 이웃을 보는 것입니다.
. 이 첫 번째 원리는 두 번째 원리인 예수님에 대한 질문을 다음 원리로 전달함으로써 한 단계 더 발전합니다.
. 이 두 번째 질문의 전달도 이웃이 예수님의 생명의 말씀을 듣는 것으로 끝납니다.
. 이는 청중을 문제로 안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차례로 그것은 우리를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이끈다.
. 이런 의미에서 이 설교는 치유설교의 목적인 전인적 건강회복을 위해 제시된 해결책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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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치유 설교에 대한 참고 사항

치유 설교에 대해 주목해야 할 것 중 하나는 문제의 문제를 다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잘못 이해하면 청중의 문제를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 다만 이동원 목사의 설교 같은 경우는 개인의 문제다.
(이혼, , 도박, 중독)다루지 않는 일반적인 주제(절망, 통증, 우울한, 사랑 등)부당한 대우를 받아 사생활을 해칠 수 있는 종류의 치유 설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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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성경을 넘어서는 치유 상담의 지식, 문제의 선정부터 구체적인 기술적인 대화가 필요한 문제까지 과도한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는 정신의 일반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어 큰 문제는 없는 설교라고 할 수 있다.
정신과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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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삼, 설교의 일방적인 전달 양상은 듣는 이로 하여금 귀를 닫게 하고 마음을 닫게 할 수 있습니다.
, 이동원 목사의 설교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마치 청중에게 말을 걸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처럼 문제를 충분히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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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치유 설교자들이 가장 많이 범하는 실수 중 하나는 치유의 역사를 너무 강조하여 복음의 중심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 설교의 목적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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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하워드 클라인벨, 웰빙(샌프란시스코: 하퍼, 1991)

* 가사는 내꺼야 2007년년 졸업 논문포스트모던시대 청취자를 위한 치유설교 연구‘(이동원 목사의 치유설교를 중심으로)에 분류되어 게재된 원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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