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치유설교연구16

삼. 치유의 목적과 부분

치유 설교의 목적은 전인적 건강 회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인의 건강은 영적이다, 정신적인, 신체적, 대인 관계 및 신진 대사 차원, 자연환경 차원에서도 성숙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네 가지 설교는 치유설교의 목적을 잘 드러내는 설교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위의 텍스트 선택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초점은 치유의 모든 영역에 있습니다.. 특히 이동원 목사는 설교의 영적인 부분에 지속적으로 주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설교 닫힌 삶, 열린 삶의 오프닝 부분.

오늘 함께 읽고 있는 성경 본문에는 귀먹고 말 못하며 편협한 삶을 살았던 사람이 나옵니다.. 그러나 다행히 그는 예수라는 사람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주신 사랑의 기적을 체험한 후 그의 삶은 비로소 닫힌 삶에서 열린 삶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오늘날 사회는 여러 면에서 열린 사회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열린 사회의 한구석에서 닫힌 마음은 마음을 열고 이웃과 소통하지 못하고 외롭고 답답한 삶을 살고 있다., 얼마나 많은 닫힌 삶? 오늘 우리는 이 좁은 삶 속에서 예수님은 어떤 존재이신지 함께 성찰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또한 마지막 설교 시간의 절망에서 깨어난 남자또한 영적인 부분의 회복을 강조합니다.. 예수님의 전도의 주요 목표는 항상 그런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신체적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국한시키지 마십시오.. 영적으로 보거나 걷거나 움직일 수 없는 상처 입은 이웃들은 예수님이 그들을 만지시기를 기다리는 주요 관심 대상이었습니다.

이동원 목사가 영적 건강 회복을 강조하는 이유는 영적 회복은 복음을 전하고 이웃을 전도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치유설교의 목적이다., 궁극의 치유설교의 방향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치유설교를 통해 청자는 제정신을 되찾아 예수님이 치유를 통해 이루고자 하신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동참할 수 있다.. 치유설교는 치유의 은혜로 끝나지 않는다. 치유 설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온전한 건강을 회복한 사람들이 하나님 나라에서 구원 사역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첫 단계인 치유 설교가 중요하다..

4. 준비 단계의 이행(문제에 대한 이해, 구하다, 진단)

치유 설교의 집필 단계에서 저자는 사전 집필 단계를 사전 준비 단계라고 불렀다.. 물론 다른 설교도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청중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나 치유설교는 다른 설교보다 더 심화된 준비가 필요하다.. 기존 청중의 연구와 치유설교의 청중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치유설교의 목적과 방향은 설교자가 치유의 핵심인 청중 문제를 가지고 사전 준비 단계에 얼마나 깊이 관여했는가에 달려 있다..

설교를 통해 이것을 보고, 세 번째 설교 예수의 신성한 습관만지다이동원 목사가 치유의 문제로 제시한 것, 절망, 두려움과 같이 인간에게 내재된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설교자가 준비 단계를 얼마나 충실히 연구했는지 알 수 있는 것은 청중으로 하여금 치유의 문제에 공감하고 이해하게 만드는 표현이다.. 이 설교의 두려움, 절망, 걱정과 같은 문제에 대해 설교자는 간단한 예를 사용하여 청중이 문제를 직시하도록 합니다.. 나도 공감.

실제로 인생의 여정에서 얼마나 많은 두려움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군의 여호와의 임재와 손길이 너희와 함께 하실 때에 너희가 무엇을 두려워하리요?? 과거 227친아버지의 죽음을 지켜보면서 나는 다시 한 번 촉의 힘을 볼 수 있었다.. 지난 두 달 동안 아버지는 심한 육체적 고통을 겪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시어머니와 시아버지의 며느리와 아들들이 밤낮으로 끊임없는 마사지와 애무를 번갈아 가며 체험하던 중 뜻밖에도 며느리의 아버지 심정은 어떠냐는 질문이 들어왔다. 너무 황홀해!”당신은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생각해봐. 인생의 마지막 순간을 마주한 암투병자의 입술 고백 흥분~였다. 이것이 터치의 힘이다. 그리고 아버지는 가족들에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내 인생의 길은 매끄럽고 항상 잔잔한 강과 같거나 큰 폭풍으로 무섭고 어렵습니다. 내 영혼은 항상 편안하고 내 영혼은 평화 롭습니다. 내 영혼은 평화 롭습니다.축가 470도서 페이지 4너는 내 말을 듣고 조용히 눈을 감았다.. 관에 들어가는 순간 나를 다시 만난 아버지의 몸에는 두려움의 흔적이 없었다.. 접촉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의 소멸이다.

이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설교자는 청중의 문제를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하기 위해 조사되고 진단된 내용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준비단계에서 관객들이 쉽게 느낄 수 있는 공통의 주제를 다룰 때 고려하지 못한 부분들이 있어 관객들이 소외감을 느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두 번째 설교 절망은 희망의 시작이다첫 번째와 마지막 예와 같은 경우 또 다른 문제, 즉, 소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보도를 통해 들으셨듯이 최근 국내 한 쇼핑업체에서 출시한 이민상품이 역대 최고 금액의 잭팟을 터트렸습니다.. 80규약 1000사람들 175억대 매수 기록을 세웠다.. 얼마 전 코엑스 이민박람회에서 하나오직 5수천 명이 몰려들었다, 지난 달 이민 신청 건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1173이름이 알려졌다.. 한 신문은 이 현상을 이민 열풍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민 열풍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처음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은 특정 이주 상황을 묘사함으로써 동시대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민 문제는 잘못 이해했을 때 설교가 끝날 때쯤 마음을 닫아버릴 수도 있고, 이민 문제를 자신의 다소 먼 문제나 능력에 대한 한탄으로 닫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준비 단계에서 진단하고 목회적 개입 단계에서 청중에게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선택하거나 물론 논평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로 선정되지 않은 설교도 마찬가지입니다.. 준비 단계는 치유 설교의 핵심입니다.. 목회자들이 선택한 치유 주제가 그들의 문제를 완화시킬 것인지 아니면 해결책을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은 이 준비 단계에서 최종 결론이 난다.. 이동원 목사님은 분명히 준비 단계를 위해 철저하고 부지런히 준비하셨습니다.. 몇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긴 했지만, 그것을 넘어 청중과 함께하고자 하는 그의 성실함과 공부는 설교의 모든 요소에서 찾아볼 수 있다..

5.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하십시오(유도, 힐링코어 충족 여부)

치유설교의 목적에 대한 질문에 따라. 치유설교는 귀납설교이다.. 입문의 특징은 청중과 설교자가 추정되는 목표를 향해 함께 여행하는 것처럼 보이는 설교입니다.. 다시 말해서, 관객들은 끝까지 기대하며 기다렸다..

이동원 목사 설교의 특징 중 하나는 전형적인 해설형 설교 형식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즉, 말씀이 차례로 해석됨에 따라 말씀의 각 구절에 대해 새로운 원칙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 설교가 설교자이자 구원설교라고 동시에 부를 수 있는 것은 이 원리가 점차 문제해결의 과정이 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마지막 설교 시대의 절망을 듣고 일어선 인물첫 번째 원칙은 예수님의 눈으로 이웃을 보는 것입니다.. 이 첫 번째 원리는 두 번째 원리인 예수님에 대한 질문을 다음 원리로 전달함으로써 한 단계 더 발전합니다.. 이 두 번째 질문의 전달도 이웃이 예수님의 생명의 말씀을 듣는 것으로 끝납니다.. 이는 청중을 문제로 안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례로 그것은 우리를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이끈다.. 이런 의미에서 이 설교는 치유설교의 목적인 전인적 건강회복을 위해 제시된 해결책이라고 볼 수 있다..

6. 치유 설교에 대한 참고 사항

치유 설교에 대해 주목해야 할 것 중 하나는 문제의 문제를 다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잘못 이해하면 청중의 문제를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이동원 목사의 설교 같은 경우는 개인의 문제다.(이혼, , 도박, 중독)다루지 않는 일반적인 주제(절망, 통증, 우울한, 사랑 등)부당한 대우를 받아 사생활을 해칠 수 있는 종류의 치유 설교가 아닙니다..

두번째, 성경을 넘어서는 치유 상담의 지식, 문제의 선정부터 구체적인 기술적인 대화가 필요한 문제까지 과도한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는 정신의 일반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어 큰 문제는 없는 설교라고 할 수 있다. 정신과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제삼, 설교의 일방적인 전달 양상은 듣는 이로 하여금 귀를 닫게 하고 마음을 닫게 할 수 있습니다., 이동원 목사의 설교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마치 청중에게 말을 걸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처럼 문제를 충분히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치유 설교자들이 가장 많이 범하는 실수 중 하나는 치유의 역사를 너무 강조하여 복음의 중심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설교의 목적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할 수 있다..

참조

하워드 클라인벨, 웰빙(샌프란시스코: 하퍼, 1991)

* 가사는 내꺼야 2007년년 졸업 논문포스트모던시대 청취자를 위한 치유설교 연구‘(이동원 목사의 치유설교를 중심으로)에 분류되어 게재된 원고입니다..